본문 바로가기

통증의학

목 디스크(경추 추간판 탈출증) 원인

경추 추간판 탈출증을 비롯한 경추 질환은 일상 진료 중에서도 많은 질병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추 질환 자체는 30~50세대 전후의 중년층에 환자수가 많아 때로는 역시 발병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 대부분은 평상시의 생활 속에서 나쁜 자세로 작업을 하거나 목에 부담이 걸리기 쉬운 스포츠나 운동을 하는 것이 주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은 도대체 어떤 질병인지, 그리고 경추 추간판 탈출증을 앓고있는 사람이 일상 생활에서 해선 안되는 사항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에 대해

목의 뼈는 "경추"라고 불리며 7개의 뼈로 구성됩니다. 척추 영역에서 뼈와 뼈 사이에 "추간판"이라고 불리는 쿠션의 역할을 담당하는 연골이 존재합니다. 이른바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하는 질환은 그 추간판의 일부가 본래의 정상적인 위치로부터 어긋나 뒤, 등 쪽을 향해 돌출해 버리는 병을 말합니다. 특히, 머리 측에 위치하는 상위 경추 추간판 탈출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나이에 따라 하위 경추의 변형 등에 의해 상위 경추에 ​​부하가 걸리는 것으로 일어난다고 합니다.

본 질환은 젊은이로부터 중년층에 걸쳐 폭넓게 발병하며, 대부분은 나쁜 자세로 책상 작업을 하거나 무거운 부담이나 큰 충격이 걸릴 가능성이 있는 럭비나 미식축구, 유도, 레슬링, 그 외 격투기 그 외 스키, 스노보드 등의 윈터 스포츠도 원인 이 될 수 있습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의 증상으로는 목과 어깨, 그리고 팔에 걸쳐 비교적 광범위하게 통증, 마비가 나타나거나 식사 중에 젓가락을 잡기 어려워지거나 착의시에 버튼이 걸리기 어려워지고, 보행시 발이 얽힌 등의 사인이 나타납니다. 실제로 의료기관 등에서 경추추간판 탈출증 환자를 진료할 때는 손발의 감각이나 근력이 평소보다 저하되지 않았거나 팔다리의 힘줄 반사 이상 등을 관찰한 후 MRI 검사로 이미지를 확인하고 척수의 압박 상태를 확인합니다.

경부의 통증이나 신경 영역의 마비 증상이 강한 예에서는 경부의 안정 유지를 유의하는 동시에 진통 소염제의 복용, 외용약 부착, 심한 경우에는 신경 블록 등을 실시함으로써 통증 완화 치료를 실시합니다. 또한, 이러한 보존적인 치료책으로 현저한 증상 개선을 인정하지 않고, 손이나 다리의 근력 저하가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경우, 혹은 부드럽게 걸을 수 없는 등의 보행 장애나 요실금을 비롯한 배뇨 장애 합병하는 경우에는 근치적인 수술 치료를 검토하는 것도 종종 있습니다.


이 질병의 원인

미식축구나 럭비, 격투기계 등 격렬한 콘택트가 요구되는 스포츠 선수, 몸에 급격한 외력이 자주 가해지는 동작을 특징으로 하는 체조 선수 등 장시간 비슷한 동작을 반복하는 것도 경추추간판 탈출증의 발병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경추 추간판 탈출증을 일으키기 쉬운 예로는 일상적인 자세가 좋지 않을 경우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썰매 허리"나 복부에 몸통을 지지하는 힘이 없는 상태의 "고양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경추추간판 탈출증의 발병을 방지하는 의미에서도, 혹은 발증 후에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등근을 늘리는 등 올바른 자세를 의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휨 허리나 고양이 등이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평상시 의식하지 않고도 목에는 큰 힘이 걸리고 있습니다. 부담이 걸리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조심해야 할 것은 흡연입니다.
흡연은 전신의 모세 혈관의 혈류를 악화시켜 추간판의 열화가 일어나기 쉽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경추 추간판 탈출증을 앓고있는 상태에서 흡연 습관이 있다면 금연에 대한 노력을 해야합니다 .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 되면 하지 말아야 할 것
・격렬한 스포츠를 피한다
・격렬하지 않아도 스포츠를 할 때는 주의
・무거운 짐을 가지는 등의 중노동은 피한다
・허리를 구부리고 인사하는 것처럼 걸리지 않는다(목에 부담이 걸린다)
・고양이 등, 썰매 허리를 피한다(올바른 자세를 아는 것)
・뚱뚱하지 않은 것, 체중의 증가(체중 관리에 주의해 식생활을 바로잡는다)
・목에 부담이 걸리는 동작이나 움직임
・자전거, 오토바이에서의 넘어짐,
・오토바이, 자동차의 급발진
・스마트폰을 나쁜 자세로 본다(목에의 부담을 의식한다)

이상 경추 추간판 탈출증에 대해 설명했습니다.